종양 치료와 간호
2004년 처음으로 대학원 수준의 종양 전문간호사과정이 개설되었고 현재, 전국 12개의 학교에서 매년 100여명의 종양전문간호사가 양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암환자 수는 날로 급증하여 일생 중 암에 걸릴 확률이 국민 3명 중 1명으로 발생율이 높으며, 동시에 5년 생존율은 59.5로 최초 진단 이후 암환자 5명 중 3명이 5년 이상 생존하는 실정에 이르렀다. 이러한 놀라운 생존율의 향상은 국가암관리 사업과 발전된 의료 기술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 암은 우리나라 국민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하나의 흔한 만성질병으로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시점에서 임상의 많은 간호사들이 암환자 간호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양질의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암환자 간호를 위해서는 암에 대한 역학, 암의 예방 및 조기발견, 치료의 최신 지견,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 등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이 필요된다. 이러한 사회 변화를 감안하여 본 종양간호학회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종양간호에 대한 교재개발이 시급함을 깨닫고 2008년 9월 본 저서 발간을 위한 작업을 착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번역서가 아닌 저서로 작업을 하다 보니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3년 후인 현재 출판을 하기에 이르렀다. 그동안 종양치료와 간호에 대한 교과서가 없어서 많은 전문간호사 과정 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이 많았었다. 이제 한국적 자료와 한국의 호발암을 기초로 우리 손으로 암치료와 간호를 저술할 수 있었다는데 보람을 느끼며, 동시에 간호학 책도 번역서 수준이 아닌 저서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이 책이 종양간호 전문간호사 학생들 뿐만 아니라 종양환자를 돌보는 모든 의료인들에게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출판 직전까지 아쉬운 점이 많지만 앞으로 계속 충실한 내용으로 보완할 것을 약속드리며, 전문가와 독자들의 충언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