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인문학적 탐구
『인공지능 시대의 인문학적 탐구』는 인공지능과 인문학의 심오한 상호작용을 탐구하는 책으로, AI가 인간의 사고, 문화, 존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제작되었다.
1부: 인공지능과 인문학
책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인간의 정체성과 인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면서 AI 시대에 인문학 탐구의 필요성에 관해 제시한다. AI가 복제할 수 없는 인간의 지능과 의식의 측면을 살펴보며 인간 사고의 고유성을 강조한다. 서양의 과학철학, 동양의 거경궁리 등의 개념과 세계를 이해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다양한 문화적 세계관과 삶의 철학에 대한 통찰력 있는 토론을 제공하며, 미래의 자아를 현재에 통합하는 흥미로운 개념으로 마무리된다.
2부: 인공지능 시대의 건강한 삶
두 번째 부분에서는 AI 시대의 웰빙에 초점을 맞추었다. 신경과학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정신 건강 유지에 있어 인식과 자유의 중요성을 다룬다. 또한 전통의서를 바탕으로 일지맥의 렌즈를 통해 건강을 탐구하고, 동서양의 건강관과 건강 개념,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으로서 음식을 통한 건강행위를 비교 분석한다. 즉 점점 더 AI가 주도하는 세상에서 균형과 웰빙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우리 삶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이 시대에, 독자들이 인간 본연의 삶과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 사고의 통로를 따라가는 여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