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하고 싶은가? 스토리로 승부하라
〈강추〉〈썰전〉 이철희 소장 강력 추천!!
2015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선정작!!
마음을 흔드는 짧은 이야기, 핵심을 파고드는 죽이는 한마디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인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비장의 한수라고 생각하며 감동적인 이야기를 던졌는데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일 때, 책에서 알게 된 멋진 표현을 마치 내 얘기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는데 누군가가 어떤 책에 나오는 표현이라고 말할 때, 열심히 준비한 PPT를 띄워놓고 목청 높여 강의하고 있는데 조는 사람들이 하나둘 늘어날 때 당신은 어떤 느낌을 갖게 되는가?
나의 경험이기도 하지만 당신의 이야기일 수 있는 이런 모습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영혼 없는 멋진 말들의 함정에 빠져 허우적대며 아무런 감동도 주지 못하는 말과 스토리를 전하고 있는 스스로가 싫어질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나만의 스토리가 필요하다. 나의 생각과 고민과 감정이 묻어 있는 나만의 스토리가 필요하다.
내가 주인공인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좋은 스토리는 주인공이 무언가를 원하여 갈등을 극복하고 그것을 이루는 것’이다.
이제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세상에 나서라. 주인공인 동시에 작가인 당신은 이제 스스로에게 새로운 캐릭터를 부여하라. 지금까지의 삶보다는 좀 더 재미있고 좀 더 열정적이고 좀 더 의미 있는 것을 찾고 원하라. 그리고 그것을 향해 도전하라.
그 과정에서 만나는 수많은 갈등과 어려움을 사람들과 함께 극복하고, 이를 멋진 ‘우리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세상은 멋진 주인공들을 기다린다.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줄 아는
멋진 스토리텔러가 되어야 하고, 스토리를 공유하고 퍼뜨릴 줄 알아야 한다.
스토리텔링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폼이 난다. 뭔가 있어 보이고 생각도 깊어 보이고 진실해 보인다. 스토리가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이때 스토리가 당신만의 스토리면 더 멋있다. 훔쳐오되 표절하지 말고 비틀고 뒤집고 편집하면 당신의 스토리가 된다. 그 스토리가 사람들의 마음을 바꾼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의 첫 번째 목적은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이고, 두 번째 목적은 폼나게 말하기다.
저자는 이 책을 쓰면서 세 가지를 고민했다. 우선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내용을 구성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쉽게 쓰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업무와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자는 것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고 나면 스토리를 찾고 스토리를 만드는 스토리텔링 역량이 바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상대를 사로잡는 스토리의 힘이다. 왜 당신에게 스토리가 필요한지, 왜 스토리텔링 역량을 키워야 하는지를 정리했다. 2부는 마음을 훔치는 나만의 스토리 만들기다. 3년 동안 집중적으로 스토리를 찾고 만들었던 경험 속에서 찾아낸 3가지 방법, 나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했다. 3부는 나만의 스토리로 승부하라. Age of Story, 이 시대를 살아내는 생존 필살기인 나만의 스토리를 갖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를 정리했다.
이 책은 대화와 소통이 부재한 시대, 이 시대에 진정한 소통의 달인이 되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