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정 핸드북
우리나라에서도 2004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대학원 수준의 전문간호사 제도가 정책되어 있는 이 시점에서 전문간호사들이 임상실무에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도록 건강사정핸드북을 발간하게 되었다. 또한 이 지침서는 건강사정 과정을 수강하지 않았거나 성인간호교재에 추가하여 자료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입문서로 사용 하도록 계획되었다. 이 책은 총 19장으로 구성되었다.
본 지침서는 주관적, 객관적 자료 수집을 포함한 포괄적인 건강사정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대상자와 면담을 하는 동안 얻어지는 주관적 자료는 대상자의 건강력과 초점 면담질문을 통해얻을 수 있고 객관적 자료는 간호사가 신체사정과 검진을 하는동안 수집한다.
처음 2개의 장은 건강사정의 개념을 소개로 시작하여. 1장에서는 건강과 건강사정을 정의하고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간호과정 단계, 비판적 사고 및 기록에 대해 설명하였고, 2장에서는 시진, 촉진, 타진 과 청진기법의 기술과 검진 시 간호사가 필요한 주요 기구들을 소개하였고, 마지막으로 간호사의 역할과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강조하며 중요시 다루고 있다.3, 4장은 건강사정 전반적 과정을 소개하며 3장은 일반적인 조사, 자료수집의 방법을 설명하고, 일반적 면담의 구성요소, 연령과 관련되어 고려해야 할 점, 5가지 활력징후 측정과 기능사정을 포함하였다.
4장에서는 건강력, 건강력과 구성하는 기술방법을 소개하며 의사소통 기술과 문화적 영향에 대해 설명하며 기록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각 신체기관별 단원인 5장부터 19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구성하였다.
◆구조와 기능은 적절한 표와 그림을 포함하였다.
◆고려사항에서는 영아와 아동, 임신부, 노인에서의 연령 별다른 점을 강조하였다.
◆문화적 고려사항은 간호사가 사정을 수행하는 동안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 차이와 관련된 다양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초점 면담질문과 함께 정보수집을 진행하도록 안내하였다.
◆신체사정 과정에는 기법, 정상소견, 비정상적 소견 및 특별히 고려해야 할 비정상적 소견을 포함하였다.
◆비정상적 소견 부분은 임상에서 흔한 질환들에 대한 설명과 그림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 19장에서는 간호진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하여 요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