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내 마음 마주하기
- 저자
- 문서환 저
- 출판사
- 미래북(MiraeBook)
- 출판일
- 2023-03-10
- 등록일
- 2023-11-0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우울과 불안을 극복해낸 한의사가 전하는 ‘행복 매뉴얼’『내 마음 마주하기』‘한의대에만 합격하면, 한의사라는 타이틀만 가지면’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저자는 모든 것을 얻은 후에 우울과 불안에 시달리며 극심한 좌절감에 빠져 살았다. 세상에 도움이 되는 능력이 하나도 없으며, 외모도 무엇도 잘난 점이 없다고 느끼니 자존감은 한없이 바닥으로 추락했다. 급기야 세상 모두가 자신을 속이는 것 같다는 망상과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며 집 밖으로는 절대 나가지 않고 집과 한의원만 오가던 어느 날, ‘이렇게 살지 않으면 행복해진다’는 커다란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이 책은 저자가 깊은 우울과 불안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여러 가지 마법 같은 기법들을 소개하며, 누구나 그 깊이가 얼마큼이든 상관없이 우울과 불안을 극복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마음이 만들어내는 감정에 속지 않고 마음의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법을 담았다.
저자소개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진주시 수곡면 보건지소 한방과장, 진주시 대평면 보건지소 한방과장, 진주시 지수면 보건지소 한방과장을 역임한 한의사다. 어릴 때부터 드라마 ‘허준’이나 ‘태양인 이제마’와 같은 드라마를 보며 한의사의 꿈을 키웠다. 현재는 밝은한의원에서 진료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사람의 마음에 관심이 많아서 어릴 때부터 사상의학과 정신의학을 접목해 사람의 마음을 치료하는 한의사가 되고 싶었지만, 극도의 우울감과 불안이 찾아왔다. 내 능력이 하찮게 느껴졌고, 사람을 편안하게 만날 수도 없었다. 그렇게 자꾸만 세상을 탓하며 혼자 고립되어 가는 것 같았다.
정신의학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얻어낸 수많은 지식과 동양의학을 바탕으로 우울과 불안의 늪에서 벗어난 이후, 한의원에서도 우울과 불안으로 고통스러워하는 많은 환자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단 한 사람이라도 우울과 불안의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돕고 싶다. 또 진료 현장에서 나를 믿고 따르는 고마운 환자들에게 마음의 평화를 선물하는 것이 꿈이다.
목차
작가의 말PART 1. 우울과 불안우울하고 불안한가요?우울과 불안의 시제우울과 불안의 본질PART 2. 현재를 살아가는 법행복은 ‘마음의 평화’이다‘없음’의 마음을 ‘있음’의 마음으로우울과 불안에 대한 감사도망친 곳에 낙원은 없다감정을 수용하기‘어떻게’에 집중하는 삶모든 것을 받아들일 용기 PART 3. 자신을 사랑하는 법초자아를 끌어내려라스스로에 대한 감사‘그럴 수도 있지’의 효과10년 전의 내가 지금의 나에게PART 4. 우울, 불안을 잠재우는 비법편안함에 초점을 맞추기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기당신의 일을 재정의하라돈을 버는 고통을 줄이기당신의 인생을 재편집하라최선을 다하지 않는다의지력을 충전하는 방법심벌즈 치는 침팬지생각은 구름이다아침에는 몸을 움직여라공간감을 느껴라식사에 집중하기PART 5. 다양한 증상과 함께 배우는 기법불면증강박증, 결벽증, 건강염려증완벽주의폭식증피해망상통증PART 6. 진짜 나 자신으로 사는 방법진짜 원하는 것부터 알기삶이 지루하지 않으려면‘싫은 것’도 다시 보자나의 영역과 남의 영역 이해하기비난은 감옥이다감정 표현을 공부하라나를 지우는 과한 배려심과도한 공감은 자해와 같다지키기 위한 공격성나는 내 삶의 주인인가트라우마의 안락함완벽한 부모는 없다완벽한 부모는 있다나에게 대접하기금욕주의의 좋은 점 PART 7. 더 큰 내가 되는 방법속박을 다루려면 거인이 되어라피해 입기 싫고, 피해 주기 싫은 마음세상의 진실을 받아들일 용기마음의 평화를 가져오는 생각죽음이 주는 선물과학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삶에 의미는 없다생각이 많으면 용기는 달아난다마치며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