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해당 도서는 한류문화 체험탐방을 통해서 국제문화교류봉사단의 봉사활동을 진행한 기록일지이다. 문화는 역사의 화석이며, 시간의 물결이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인류의 함선이다. 문화는 동일하나, 그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외국인에게 낯설 수 있는 한국문화를 보다 친숙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학생들이 직접 한국문화 알리미로 나섰다.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가능하다면 외국인과 인증샷도 찍고, 외국인에게 인터뷰도 하면서 한국문화 알리미로 적극적 봉사활동을 한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기록의 보고서이다. 문화봉사활동은 장소 1곳에 4시간이 주어진다.
저자소개
저자 : 전소연
전소연 작가는 신목중학교 문화리더이며, 특기와 재능은 바이올린과 가르치기이다. 장래희망은 중학교 교사이다.
? 전소연 작가의 말
제가 다니는 학교는 서울 신목중학교입니다. 저의 장래희망은 중학교 교사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영어와 중국어인데, 평소 언어에 관심이 많았고 그래서 지금까지도 영어와 중국어를 꾸준히 배우고 있습니다. 저의 가치관은 ‘남의 행복은 나의 행복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내가 아무리 행복해도 내 주변사람이 행복하지 않다면 나도 행복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이 가치관은 제가 어렸을 때부터 추구해온 가치관이고 저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자 : 국제문화교류봉사단
국제문화교류봉사단은 서울교육방송이 직접 운영하는 학생중심 봉사단체이다. 서울교육방송 1기 대표기자단, 2기 대표기자단을 중심으로 봉사단을 운영하던 중, 각 학교마다 봉사활동 가입자가 많아져서 현재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들에게 회원가입의 문을 열었다.
봉사활동 문화 취재일지는 국제문화교류봉사단의 한국문화 알리기 봉사활동으로서, 1회 봉사활동이 전자책으로 발간되며, 4시간 봉사활동으로 환산된다. 특히, 한국문화의 섭외, 탐방, 기록은 모두 학생 스스로 진행하는 순수 미디어 봉사활동이다.
인증샷은 현장 탐방을 의미한다. 한국문화 봉사활동과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봉사활동으로서 친구자랑 인터뷰 봉사프로그램도 있다. 정지윤 명지대 국제교류경영학 교수가 국제문화교류봉사단의 자문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