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가 화를 내도록 유도하라, 약점을 잡아 몰아붙이라, 불리하면 삼천포로 빠져라…. 고상한 철학자의 입에서 나오기에는 어색한 말로 느껴진다. 오히려 유튜브나 커뮤니티 댓글 창에서 볼 법한 인신공격과 거짓 선동 술수에 가깝다. 하지만 현실에서 일어나는 대화나 일상 속 비일비재하게 나타나는 비논리를 생각해보면 150여 년 전 쇼펜하우어의 날카로운 현실성에 놀라게 된다.
쇼펜하우어에게 대화와 토론은 ‘진리’를 찾기 위한 것이 아니다. ‘진리’ 너머로 쇼펜하우어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대를 이기려는 사람의 본성을 꿰뚫어 본다. 그리하여 자신의 토론술을 오로지 승패만을 따지는 검술에 비유하며 날카로운 풍자와 현실주의적 교훈이 가득한 논쟁의 법칙 38가지를 제시한다.
우리는 가끔 다른 사람과 논쟁을 벌여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논리보다는 여론에 떠밀리고, 상대방의 술책에 넘어가 입심이 달릴 때도 있다. 이럴 때 쇼펜하우어는 상대에게 억지를 쓴다고 외치거나 의미 없는 질문을 쏟아내고, 그마저도 통하지 않을 땐 인신공격을 하라고 말한다. 모두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논쟁에서 이기는 법칙’들이다.
이 책은 논쟁에서 이기고, 방어하고, 승리하는 법칙을 소개한다. 옳음과 그름을 가리는 것은 그다음 문제다. 논쟁은 이기기 위해 하는 싸움이다. 그러나 단순히 이기는 법칙에 매몰되지 않고, 행간을 읽어야 한다. 상대방이 어떻게 비수를 준비하고 청중을 현혹하는지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논쟁의 본질을 낱낱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상가. 유럽의 항구 도시인 단치히에서 상인이었던 아버지 하인리히 쇼펜하우어와 소설가인 어머니 요한나 쇼펜하우어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실존 철학은 물론 프로이트와 융의 심리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19세기 서양 철학계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흔히 염세주의자로 알려져 있지만, 인간 삶의 비극적 면면을 탐구한 사상가이며, 그의 철학은 근대 철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1788년 단치히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1793년 함부르크로 이주해 성장했고, 아버지의 바람에 따라 한동안 상인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1805년 아버지의 급작스러운 죽음을 계기로, 자신이 그토록 꿈꾸던 학자가 되기 위해 김나지움에 입학했다. 1811년 베를린대학교에 들어가 리히텐슈타인, 피셔, 피히테 등 여러 학자의 강의를 들었고, 1813년 베를린대학교 철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따기 위해 「충분근거율의 네 가지 뿌리에 대하여」를 집필, 우여곡절 끝에 예나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819년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출간한 후 1820년부터 베를린대학교에서 교편을 잡았고, 1839년 현상 논문 「인간 의지의 자유에 대하여」로 왕립 노르웨이 학회로부터 상을 받았다. 평생을 독신으로 살았으며, 1860년 9월 21일 자주 가던 단골 식당에서 식사 중 폐렴으로 숨진 후 프랑크푸르트 공동묘지에 안장되었다.
주요 저서로는 『논쟁에서 이기는 38가지 방법』『충족이 유율의 네 겹의 뿌리에 관하여』『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등이 있다..
목차
목차
옮긴이의 글
하나. 모든 토론술의 튼튼한 기반
둘. ‘내가 항상 옳을’ 수 있는 38가지 논쟁의 법칙 ▶공격하라 법칙 01 질문을 퍼부어 상대의 양보를 얻어내라 법칙 02 상대가 화를 내도록 유도하라 법칙 03 상대가 발끈하면 바로 거기가 약점 ! 법칙 04 유식하게 들리는 허튼소리를 쏟아내라 법칙 05 내 주장에 유리한 비유를 재빨리 찾아내라 법칙 06 상대의 논거를 뒤집어버려라 법칙 07 약점을 잡았다 싶으면 끈질기게 몰아붙이라 법칙 08 상대의 주장을 확대해석하라 법칙 09 거짓된 전제를 이용하라 법칙 10 증명되지 않은 전제를 은근슬쩍 이용하라 법칙 11 상반되는 두 명제로 상대를 조종하라 법칙 12 원하는 명제의 반대를 제시하여 상대의 의표를 찔러라 법칙 13 한 가지를 시인하면 전체를 시인한 걸로 밀어붙여라 법칙 14 권위에 호소하라
셋. ‘내가 항상 옳을’ 수 있는 38가지 논쟁의 법칙 ▶방어하라 법칙 15 논쟁의 물줄기를 틀어라 법칙 16 불리하면 삼천포로 빠져라 법칙 17 상대를 은근히 ‘비호감’으로 만들어라 법칙 18 궤변에는 궤변으로 맞서라 법칙 19 “형편없는 제 머리로는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군요!” 법칙 20 상대가 억지를 쓴다고 외쳐라 법칙 21 “이론적으로는 맞지만 실제로는 틀려요!” 법칙 22 상대의 견해를 역이용하라 법칙 23 미묘한 차이로써 방어하라 법칙 24 사안을 보편적인 방향으로 끌고 가서 버티라 법칙 25 구체적인 주장을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것으로 비틀어라 법칙 26 동음이의어를 이용하라 법칙 27 상대가 무리한 주장을 하도록 자극하라 법칙 28 청중에게 호소하라
넷. ‘내가 항상 옳을’ 수 있는 38가지 논쟁의 법칙 ▶승리하라 법칙 29 서둘러 결론을 내려라 법칙 30 이미 승리한 것처럼 뻔뻔스러운 태도를 취하라 법칙 31 우격다짐으로 억지 결론을 이끌어내라 법칙 32 반증 사례를 찾아 단숨에 끝내라 법칙 33 동기를 건드려서 의지에 호소하라 법칙 34 ‘나무’를 반박함으로써 ‘숲’ 자체를 물리치라 법칙 35 내 결론을 상대가 예측하지 못하게 하라 법칙 36 마구잡이로 질문을 던져라 법칙 37 ‘안개작전’을 써먹어라 법칙 38 이길 수 없다면 인신공격도 불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