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선택하라
행복은 “선택”하는 것이다. 사람은 세상의 모든 돈을 가지고서도 여전히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갖지 못할 수 있으며, 그리하여 결국 불행한 채로 남게 될 수 있다. 또 수많은 벗들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으면서도 여전히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차갑고 축축한 한 평짜리 감방에서 살아남기 위해 벌레를 잡아먹으면서도, 여전히 먹을 벌레가 있다는 사실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에 행복할 수 있다. 이 사람은 자신이 처한 환경을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그런 삶의 경험을 보다 기쁘게 만드는 더 좋고 위대한 무언가를 찾은 것이다. 이 사람은 순간순간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잠재력을 인식하고 거기에 집중함으로써 지금 가진 것에 행복하기를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행복의 습관 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쉽다. 첫 번째 단계는 사물의 좋거나 더 위대한 의미를 보면서 자신에게 있는 축복에 감사하기를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 단계는 자신의 오감(五感)에 더 민감해지는 것이다. 갓 구운 빵 냄새가 어떻게 당신의 쓸쓸한 하루를 응원할 수 있을까? 배우자나 잠자는 아이의 새근거리는 숨소리가 어떻게 긴장을 풀어주고 당신을 평화로운 휴식 상태로 이끌 수 있을까? 또는 아름다운 일몰을 보는 것이 당신을 경외와 감탄으로 채워줄 수 있을까? 우리는 오감을 사용해서 환경을 보다 더 잘 인식하고 받아들여서 즐길 필요가 있다. 그런 다음 우리는 환경을 보다 더 즐거운 것으로 바꿀 수 있다. 여기에는 욕조에 촛불을 밝히거나, 특별한 램프를 사서 책상에 두고 책을 읽거나 하는 등의 작지만 중요한 변화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 책에는 행복과 웰빙을 지지하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담겨 있다. 하지만 먼저, 당신이 행복해지기로 선택해야 한다. 누구도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수 없다. 오직 당신만이 자신의 행복을 책임질 수 있다. 물론 완전히 행복하게 느껴지지 않을 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언제든지 생각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면 100퍼센트 항상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시간 동안 확실히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